흰색 로고

고객지원

CUSTOMER SUPPORT

공지 및 뉴스

32 [서울경제] 광주 첨단 산단, 'ESS 기업 지원 플랫폼'으로 분산에너지 고속도로 깐다

  • 작성자 (주)엠텍정보기술
  • 작성일 2025-12-04 10:09:35
  • 조회수 34

[서울경제·한국산업단지공단 공동기획]

분산에너지 기업공동연구활용센터 구축 사업

에기원 광주센터, 중기 ESS 제품 개발 지원

베터리 셀~모듈 단위까지 성능·내구성 평가

안전성 넘어 차세대 배터리 시장 중기 진출 기여

우중제 센터장 "AI 기반 배터리 지원 서비스 확장"

 

 

광주 첨단과학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배터리 솔루션 기업 엠텍정보기술은 배터리의 안전과 성능, 수명을 관리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데이터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고가의 평가 장비와 연구 컨설팅을 받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에 엠텍정보기술은 올해 7월 산업통상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기원) 광주센터가 광주 지역 중소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업의 제품 개발 및 평가를 돕는 지원 센터에 기술 지도를 신청했다. 회사는 센터에 구축된 배터리 통합 평가 시스템 등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제품의 BMS 성능 및 안전성 등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김명준 엠텍정보기술 대표는 “센터의 지원으로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했다”며 "올해에만 약 10억 원 가량의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등 회사 성장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광주 지역이 분산에너지 확산 흐름에 맞춰 ESS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지원 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분산에너지란 중앙집중식 전력 체계와 달리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구조로, 안정적인 전력 수급과 에너지 전환의 핵심으로 꼽힌다. ESS는 분산에너지 시스템의 핵심 기반 시설로 꼽히지만 화재 등 안전사고 위험성과 설치 비용 등 과제 역시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안전하고 경제적인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체계적 지원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지원센터는 배터리 등의 성능·내구 시험, 구조 분석, 설계 컨설팅 등을 제공하며 광주 지역 배터리 기업의 제품 신뢰도 향상과 기술 개발 단축, 시험 비용 절감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

.

.

 


<한국산업단지공단 공동기획>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H1L3R7UMF